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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기술에 근거한 새로운 F1 통계 인사이트, 경주로상에서 내려지는 결정에 대한 팬들의 이해 크게 높일 것
AWS 기술에 근거한 새로운 F1 통계 인사이트, 경주로상에서 내려지는 결정에 대한 팬들의 이해 크게 높일 것
  • 승인 2021.04.16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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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기반의 포뮬러 1 인사이트
아마존(Amazon.com, Inc.) (나스닥 : AMZN)의 자회사인 아마존 웹서비스(AWS) (나스닥 : FWONA, FWONK)가 2021년 자동차 경주 시즌 중에 선보이게 될 AWS 기반의 포뮬러 1 인사이트(F1 Insights) 통계 지표 6종을 15일 공개했다.

이번의 새로운 통계 지표 공개로 올해 시즌이 끝나기 전까지 AWS 제공 F1 통계 지표는 총 18개로 늘어나게 된다. AWS 제공 F1 인사이트 통계는 실시간 경주 통계로서 경기장 전광판에 표시되고 각 경주 전후와 경주 중에 드라이버와 팀의 레이스 전략 및 성적과 관련된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보여준다. 이들 가운데 2021년 첫 번째 통계는 머신러닝을 포함한 AWS 기술을 활용해 팬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경주 결과를 예측하고 팬들이 좋아하는 드라이버와 경주차들을 서로 비교해준다. 과거에 공개된 F1 통계 지표 12종을 포함해 AWS 및 회사가 F1과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역은 https://aws.amazon.com/f1/ 을 참조.

F1 경주는 데이터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스포츠 종목으로서 실제 경주가 시작되기 전 통계수치를 깊이 있게 분석함으로써 드라이버와 경주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경주에서의 결과를 예측함으로써 팬들의 흥미를 훨씬 더 높일 수 있다. AWS가 제공하는 F1 통계 지표는 경주트랙상에서 중요한 순간에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를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경주 데이터에 문맥을 제공하고 통계수치에 실시간 특성을 부여해준다. 각 경주차마다 300개가 넘는 센서가 부착돼 초당 110만개에 달하는 데이터 포인트를 생성해 AWS에 전송함으로써 분석 처리를 가능케 한다. F1은 AWS 서비스의 폭과 깊이에 의존해 생성되는 데이터를 스트리밍하고 분석한 다음 이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F1 인사이트를 통해 전 세계 TV 및 온라인 시청자들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제공한다.

이번 시즌에 소개될 최초의 F1 인사이트인 브레이킹 퍼포먼스(Braking Performance)는 코너링 조작 중 드라이버의 제동 스타일이 코너에서 나오는 이점을 어떻게 최대로 이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제동이 잘만 실행되면 코너링을 통해 차량의 속도를 최적으로 조정하고 드라이버가 경주 트랙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이 통계는 드라이버가 제동을 하기 전에 코너 정점에 얼마나 가깝게 접근하는지를 측정해 드라이버의 제동 스타일과 성능을 표시하고 비교한다. 이에 더해 접근 시 최고 속도, 제동을 통한 속도 감소, 제동력(KWH) 사용 정도, 코너링을 할 때 운전자가 경험하는 엄청난 분량의 중력 등 코너링 시 경주차와 드라이버가 함께 이끌어내는 주요 성능 지표를 보여준다. 브레이킹 퍼포먼스는 기존의 코너 분석 통계를 기반으로 해 코너링 중에 나타나는 경주차의 물적 성능을 보여준다.

브레이킹 퍼포먼스와 AWS가 제공하는 다른 다섯 가지 F1 인사이트 통계 지표(보다 자세한 내역은 아래 참조)는 이번 시즌 4월부터 12월까지 경기장 전광판에 등장한다. 각 통계 지표는 팬들에게 경주로의 변화상과 피트 스톱에서 내려지는 전략적 결과에 대한 정보를 자세하게 알려줄 수 있다.

· 차량한계치(Car Exploitation)는 F1 드라이버가 경주의 중요 지점에서 타이어 마찰력, 제동, 가속도, 조작과 같은 영역에서 차량을 성능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시점에서 팬들에게 보여주는 통계이다. 이 통계는 이론적인 성능 한계와 달리 경주 중 차량의 현재 성능을 표시하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표시한 다음 그런 결과 각 랩(lap)당 얻거나 잃은 시간을 계산한다. 이 통계 지표는 6월 11~13일 치러질 F1 하이네켄 그랑프리 캐나다 2021(Formula 1 Heineken Grand Prix du Canada 2021)에서 데뷔한다.

· 에너지소비량(Energy Usage)은 팀이 다른 차량을 추월하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는 경우를 포함해 F1 차량에 동력을 공급하는 하이테크 엔진이 경주 중에 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통계는 파워 유닛(Power Unit)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고성능 F1 엔진의 각 구성 요소를 통한 에너지 흐름을 보여주고 경주 중 일정한 순간에 배터리 에너지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보여준다. F1 엔진은 제동 장치 및 터보 과급기로부터 에너지를 회수하는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조합을 사용해 차량의 추진력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파워 유닛의 에너지 저장 용량과 각 경주 랩 중에 이동시킬 수 있는 에너지 분량에는 일정한 제한이 주어진다. 경주 팀은 이 데이터를 추적해 경주의 중요한 순간에 차량의 주행 성능을 극대화하고, 안정적인 흐름으로 에너지를 분배해 최적의 랩 타임을 성취하거나 꼭 필요한 순간에 에너지를 집중적으로 방출해 다른 운전자와 경쟁할 때 우위를 확보하거나 확보된 우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에너지소비량을 통해 팬들은 이러한 결정 내역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이 통계 지표는 7월 16~18일부터 개최되는 F1 피렐리 브리티시 그랑프리 2021(Formula 1 Pirelli British Grand Prix 2021)에서 첫선을 보인다.

· 출발점분석(Start Analysis)은 어떤 드라이버가 가장 빠르게 페달을 밟고 완벽한 라인을 선택했는지 그리고 어떤 드라이버가 출발 그리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에 더해 그 이유를 표시한다. 완벽한 출발을 성취하는 것은 경주차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출발점분석은 드라이버의 결정이 경주에서 어떻게 초기 우위를 득실하는지에 대해 팬들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통계 지표는 9월 10~12일 개최될 F1 하이네켄 그랑 프레미오 이탈리아 2021(Formula 1 Heineken Gran Premio d'Italia 2021)에서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 피트레인 성과(Pitlane Performance)는 피트 스톱에서의 성과를 분석하여 피트 월 뒤에서 일어나는 경주 전략 추측에 흥미를 더해준다. 피트 스톱은 필수적인 부분이며 아주 정밀한 방식으로 운영되지만 그럼에도 F1 경주에서 시간을 소모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피트레인 성과는 운전자와 팀이 피트레인에서 피트 스톱의 각 단계에서 수행하는 방식을 분석하여 팀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여 얻거나 잃은 총 피트레인 시간을 보여주는 등 자동차의 정지 시간을 넘어서는 종합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통계 지표는 10월 8~10일 사이에 개최되는 F1 일본 그랑프리 2021(Formula 1 Japanese Grand Prix 2021)에서 데뷔할 예정이다.

· 추월위협(Undercut Threat)은 팬들이 ‘언더컷’의 결과로 추월당할 위험이 있는 경주차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언더컷은 F1 경주 전략의 하나로서 타이어 교체로 인해 랩 타임이 개선될 경우 드라이버가 앞 차를 추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피트 스톱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F1은 2020년 6월 이와 유사한 통계인 피트 전략 배틀(Pit Strategy Battle)을 도입해 언더컷 경쟁이 발생하는 상황을 보여주고 팬들이 각 드라이버의 전략이 얼마나 성공적인지 실시간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추월위협은 어느 차량이 피트 스톱에 들어가기 전에 경주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예측 통찰력을 추가해 팬의 흥분을 조장하고 앞으로 다가올 위협으로 박진감을 더해준다. 차량 간 거리 격차, 평균 피트 스톱 손실시간, 타이어 성능 등에 대한 데이터를 시각화해 어떤 자동차가 위험에 처해 있는지도 알려준다. 이 통계 지표는 11월 19~21일 사이에 열릴 F1 롤렉스 호주 그랑프리 2021(Formula 1 Rolex Australian Grand Prix 2021)에서 첫선을 보인다.

새로운 통찰력 생성을 위해 F1은 아마존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Amazon S3)에 저장된 과거 경주 데이터를 사용하고 이를 실시간 데이터 수집·처리·분석 서비스인 아마존 키네시스(Amazon Kinesis)를 통해 F1 경주용 차량 및 트랙에 설치된 센서로부터 AWS로 실시간 스트리밍된 데이터와 결합시킨다. F1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자와 데이터 과학자들이 클라우드와 엣지에서 머신러닝 모델을 신속하게 구축, 훈련, 전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AWS의 서비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SageMaker)에 더해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한다. F1은 서버를 프로비저닝 하거나 별도로 관리할 필요 없이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서버리스(serverless)’ 컴퓨팅 서비스인 AWS 람다(AWS Lambda)에 이러한 기계학습 모델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경주 성능 지표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모든 통찰력은 F1의 디지털 플랫폼 F1TV를 포함한 전 세계 경주 중계 피드에 적용이 돼 레이스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드라이버나 팀이 매초마다 내리는 결정과 경주 전략을 팬들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포뮬러 1의 수석엔지니어인 롭 스메들리(Rob Smedley)는 “AWS에서 제공하는 F1 인사이트는 차량, 드라이버, 팀이 어떻게 함께 작동하는지에 대한 내부자적 관점을 팬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트랙에서의 움직임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2021년에 새로 도입된 경주 통계 덕택으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됐다. 브레이킹 퍼포먼스 및 추월위협과 같은 새로운 통계적 통찰력은 경주 전략 및 차량 성능의 비밀을 한층 더 벗겨내고 높은 수준의 시각화를 통해 자동차 경주 스포츠를 더욱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만들었다. 경주용 자동차 기술은 계속 개선되고 있으며 AWS 덕택에 팬들은 이 기술이 경주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WS EMEA SARL의 비즈니스 개발 담당 이사 다렌 마우리(Darren Mowry)는 “데이터는 현대 스포츠에 있어서 중요한 일부분이 됐으며 특히 트랙에서 매초마다 수백만 건의 데이터 포인트가 생성되는 F1에서는 이러한 원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의미 있는 데이터로 변환시킬 수 있는 파트너 사업자가 필요하다. AWS를 통해서 F1은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에 근거해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며 출발 그리드에서 코너링, 피트 스톱에 이르기까지 트랙의 모든 경유 단계에 걸쳐 팬들을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전 세계 다수의 스포츠 조직은 AWS를 통해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구축하고 스포츠 시청, 경기, 관리 방식을 새롭게 만들어내고 있다. F1과 협업을 통해 이룬 우리의 성과는 고급 통계가 경주에서 가장 단순해 보이는 측면의 배후에 있는 전략을 드러내게 해줌으로써 팬 경험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

AWS가 F1과 협업을 통해 차세대 자동차 경주 경험을 선사할 수 있었는지 대해서는 https://aws.amazon.com/f1/news/ 를 참조.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개요

아마존 웹서비스는 15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채택된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AWS는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애널리틱스, 로보틱스, 머신러닝,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모바일, 보안, 하이브리드, 가상현실, 증강현실,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배포, 그리고 25개 지역 80개 가용 영역에서의 관리 서비스까지 175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스페인에 추가로 5개의 가용 영역과 15개의 AWS 지역을 신설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 대기업, 주요 정부 기관을 포함해 수백만 고객이 인프라 강화, 신속한 운영, 더 낮은 비용을 위해 AWS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AWS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aws.amazon.com) 참조.

아마존(Amazon) 개요

아마존은 고객 최우선주의, 발명에 대한 열정, 운영의 우수성 추구, 장기적 관점의 사고라는 4대 원칙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고객 평가, 원클릭 쇼핑, 맞춤형 제안, 프라임, 풀필먼트 바이 아마존(Prime Fulfillment by Amazon), AWS, 킨들 다이렉트 퍼블리싱(Kindle Direct Publishing), 킨들(Kindle), 파이어 태블릿(Fire Tablets), 파이어 TV(Fire TV), 아마존 에코(Amazon Echo), 알렉사(Alexa) 등이 아마존의 선구자적인 상품과 서비스들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amazon.com/about) 및 트위터(@AmazonNews)에서 확인할 수 있다.

Formula 1® 개요

포뮬러 1(Formula 1®) 경주는 1950년에 시작된 세계 최고의 자동차경주 행사로서 세계에서 가장 인기 높은 연례 스포츠 시리즈이기도 하다. 2020년도 시즌 FIA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FIA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은 3월에서 11월까지 계속되며 5대륙 22개국에서 22경기를 치르게 된다.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 리미티드는 포뮬러 1의 일부에 속하며 FIA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에 대한 독점적 상업권을 보유하고 있다. 포뮬러 1은 리버티 미디어 코퍼레이션(Liberty Media Corporation)(NASDAQ : LSXMA, LSXMB, LSXMK, BATRA, BATRK, FWONA, FWONK)의 자회사로서 포뮬러 원 그룹 트래킹 스톡의 일부이다. F1 로고와 F1 포뮬러 로고, 포뮬러 1, F1, FIA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 그랑프리, 패독클럽, 기타 상표와 등록상표 등은 모두 포뮬러 1 자회사인 포뮬러 원 라이센싱(Formula One Licensing BV)의 소유이다. 무단복제 불허.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41500532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아마존(Amazon.com, Inc.) 미디어 핫라인(Media Hot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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