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4-04-16 09:09 (화)
하와이와 세계적인 훌라댄서 수잔 쿠카나 대한민국 ESG 홍보대사
하와이와 세계적인 훌라댄서 수잔 쿠카나 대한민국 ESG 홍보대사
  • 대한민국뉴스
  • 승인 2022.10.20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답게 곱게 맑게 향기롭게
하와이와 훌라댄스
명예 예술치유박사 수잔 쿠카나
대한민국 ESG 홍보대사
10월 31일 1시 서울 시민청 태평홀에서 공연

하와이는 온화한 기후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뛰어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휴양지이며, 알로하 스테이트(Aloha state)라는 별칭을 가진 태평양 한가운데 있는 섬이다. 훌라(Hula)는 이런 자연환경과 문화에 뿌리를 둔 하와이 고유의 전통춤으로, 훌라는 하와이어로 '춤춘다' 라는 의미가 있다. 문자가 없었던 고대 하와이인들은 한 세대에서 다음세대로 전통을 스토리텔링 방식의 올리(Oli)라는 하와이안 챈트(Chant)와 이야기의 의미들을 노래와 리듬에 맞추어 수화 같은 손동작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춤인 훌라를 통해 역사와 문화, 신화와 전통, 그리고 선조들의 삶 등을 보존하고 계승하였다. 이와 같이 기록을 남기는 수단으로 독특한 형태를 갖춘 훌라는 대부분 노랫말을 수반하기 때문에 하와이 음악은 훌라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하와이 노래 멜레(Mele)의 내용은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나 장소에 대한 이야기, 계보, 강력한 알리이(ali'i, 추장)의 이야기, 자연에 대한 감사, 가족에 대한 사랑 등의 다양한 표현들이 내포되어 있다.

훌라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오래된' 또는 '고대의'라는 의미를 지닌 훌라 카히코(Hula Kahiko)와 '이동하다', '떠돌다'란 의미를 지닌 훌라 아우아나(Hula 'Auana)이다. 훌라 카히코는 서구 문명이 들어오기 전의 전통적인 옛 방식의 고대 형태의 춤 양식을 말한다.

전통악기를 동반하는데 파후, 이푸같은 타악기를 사용하며 올리라는 챈트에 맞추어 근엄한 모습으로 경외심을 가지고 고대 하와이와 영적으로 연결되는 의식의 춤을 추는 것이 특징이다. 아우아나는 19~20세기 서구문명의 영향을 받아 옛 전통을 기반으로 발전한 자유롭고 현대적인 스타일의 훌라를 말한다. 고전 훌라보다 선율적이고 경쾌한 노래로 우쿨렐레, 기타, 스틸 기타, 베이스같은 현대 악기의 음악과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는 것이 특징이다. 고대 훌라와 달리 화려한 분장과 장식, 다양한 의상을 입고 마음껏 미소지으며 출 수 있다. 이외에 푸일리(Pu'ili), 울리울리('Uli'uli), 이푸(Ipu)등 악기를 활용하여 추는 훌라 형태도 있다.

훌라가 인체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크다.

미국심장협회의 '2019 고혈압 과학 세션(American Heart Association's Hypertension 2019 Scientific sessions)' 발표에서는 하와이 전통춤인 훌라가 혈압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로 인해 하와이 현지 의사들은 환자에게 유연성을 유지하고 심장 기능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훌라를 추도록 장려하고 있다. 또한 미국심리학협회의 하와이 연구에서는 훌라가 마음과 영혼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훌라댄스가 암 환자의 정서, 신체적 치료 뿐 아니라 심혈관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훌라는 하와이 노래(mele)의 가사의 의미를 주로 자신의 내면에서 나오는 감정을 담아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생각하며 전달하는 형태의 춤을 추기 때문에 뇌를 활성화시켜 기억력 감퇴 개선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훌라의 기본자세가 척추를 곧게 펴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하므로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무릎을 굽히고 힙을 좌우로 움직이는 동작으로 인해 허리와 힙의 곡선미를 아름답게 한다. 또한 허리, 골반, 복부 주변의 중심근육(Core Muscle)과 기본스텝을 쉬지 않고 반복함으로써 하체 근육을 강화시켜주며 장을 자극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춤을 추는 동안 심장 박동수를 높여서 신진대사작용을 지속적으로 증가시켜서 신체활력을 준다. 대부분 오른쪽 방향과 왼쪽 방향의 규칙적인 패턴 형식을 사용하여 몸의 균형감각의 발달과 유연성을 길러주는 전신운동으로 어깨, 팔과 관련된 질환 예방 및 재활에 도움을 준다. 훌라의 기본은 부드러운 미소를 띠고 하기 때문에 밝은 인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자극적이지 않은 아름다운 음악과 동작으로 추므로 정서적 안정과 심신의 편안함을 주는데 그 이유는 훌라댄스를 출 때 뇌 속의 뇌하수체에서 즐거움과 웃음을 주는 호르몬인 엔도르핀과 도파민이 분비되고 몸 전체에는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이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다. 기분을 상승시키는 화려한 색상의 의상과 목에 거는 꽃목걸이, 헤어핀을 착용하고 하는 것 또한 매력적인 요소이다.

몸이 경직되어 있고 움직임이 어색한 분들, 부정적 정서를 발산하고 행복해지고 싶은 분들, 색다르고 즐거운 시간을 갖고 싶은 분들, 기억력이 감퇴하고 흥미나 즐거움이 없으신 분들 누구나 오셔서 순수한 자신의 내면과 만나고 타인과 교감하며 예술적인 작품을 만들어가는 특별한 시간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특별히 이번 10월 31일 1시 수잔쿠카나와 단원들의 아름다운 훌라군무가 서울시민청 태평홀에서 펼쳐진다.

수잔 쿠카나

- 명예 예술치유박사

- 대한민국 ESG 홍보대사

- 국제훌라댄스 단장

ㆍ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통합치유학과 특임교수

ㆍ국제훌라예술단 단장

ㆍHD AK Hula☼Ohana 공연단 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